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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지원

캡스톤디자인 정의

  •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 지급
  • 교과목명에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또는 종합설계”를 부기하여 캡스톤 디자인 여부가 명확하고 시제(작)품 제작 등을 위한 실헙실습비가 지급
  • 팀 과제로 1학기 이상 운영되는 경우로, 캡스톤 디자인의 목적에 맞는 결과물이 도출되어야 함. (상기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만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 인정)

대상학과/학생

캡스톤디자인 대상학과 캡스톤디자인 과목이 개설된 대학 학부(과)를 대상으로 함을 원칙으로 하며 창의적 인재양성 교육에 대한 참여율 확대를 위해 대상학과는 순차적으로 대학 전체로 확대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 참여대상학생 캡스톤디자인 과목 참여 학과 3, 4학년 재학생(외국인포함)을 원칙으로 하며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신청하고 팀 과제에 참여하는 학생을 말한다.

운영절차

  • 수요조사/사업계획서 접수
  • 과제신청 / 지원금 신청
  • 지원금 지원
  • 지원금 지급
  • 지출증빙자료 제출
  • 결과보고서 제출
유형 A 시작품제작 과제
최종성과물이 시작품을 제작하거나 제작 가능한 과제
소프트웨어개발 과제
최종성과물이 소프트웨어인 과제로 시연이 가능한 과제
유형 B 학술연구 과제
실험결과, 시장조사, 각종 분석 보고서를 제시할 수 있는 과제
기타 과제
개방형 문제(Open-ended Problem)를 도출하여 팀 활동(의사소통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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