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디자인 정의
-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 지급
- 교과목명에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또는 종합설계”를 부기하여 캡스톤 디자인 여부가 명확하고 시제(작)품 제작 등을 위한 실헙실습비가 지급
- 팀 과제로 1학기 이상 운영되는 경우로, 캡스톤 디자인의 목적에 맞는 결과물이 도출되어야 함. (상기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만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으로 인정)
대상학과/학생
캡스톤디자인 대상학과 | 캡스톤디자인 과목이 개설된 대학 학부(과)를 대상으로 함을 원칙으로 하며 창의적 인재양성 교육에 대한 참여율 확대를 위해 대상학과는 순차적으로 대학 전체로 확대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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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참여대상학생 | 캡스톤디자인 과목 참여 학과 3, 4학년 재학생(외국인포함)을 원칙으로 하며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신청하고 팀 과제에 참여하는 학생을 말한다. |
운영절차
- 수요조사/사업계획서 접수
- 과제신청 / 지원금 신청
- 지원금 지원
- 지원금 지급
- 지출증빙자료 제출
- 결과보고서 제출
유형 A |
시작품제작 과제 최종성과물이 시작품을 제작하거나 제작 가능한 과제 소프트웨어개발 과제 최종성과물이 소프트웨어인 과제로 시연이 가능한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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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B |
학술연구 과제 실험결과, 시장조사, 각종 분석 보고서를 제시할 수 있는 과제 기타 과제 개방형 문제(Open-ended Problem)를 도출하여 팀 활동(의사소통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 |